팝업닫기

ICT Polytech Institute of Korea

ICT의 무한한 가능성을 당신의 가치로!

생활안내

생활관안내

모든 생활관생은 자율적인 학사생활을 하며 생활관 일과표에 의한 원활한 기숙생활을 하여야 합니다. 시간에 쫓기지 말고 시간을 다스리며 시간을 창조해 나아가는 슬기로운 ICT폴리텍대학생이 됩시다.

생활관 일과표

생활관 일과표
시간 일과 내용 비고
07:40 ~ 07:50 기상 및 아침점검(층장) 아침식사시간 07:40~08:40(식당)
07:50 ~ 08:40 세면 및 호실정리
08:40 ~ 09:00 수업준비 강의실 이동
09:00 ~ 11:50 오전수업 생활관 출입 제한
11:50 ~ 13:00 점심시간 점심식사시간 11:40~12:50(식당)
13:00 ~ 17:30 오후수업 생활관 출입 제한
17:50 ~ 22:30 일과 후 자유시간 저녁식사시간 17:30~18:30(식당)
22:30 ~ 23:00 실내환경정리 청소당번 담당구역 청소
(당번 외출시 22:00까지 귀교)
23:00 ~ 23:10 저녁인원점검
(자치위원장)
특별점검 시 미리 공지
(생활관장 및 자치위원장 시행)
23:10 ~ 07:40 호실소등 및 취침시간 시험기간 탄력적 운영

※ 정규수업시간 중에는 생활관 내에 무단잔류 또는 출입을 허용하지 않으니, 공강이거나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생활관장의 허락을 받은 후에 생활관 내에 잔류하거나 출입하기 바랍니다.
(점심시간에는 자유롭게 출입을 허용하나, 통학생과 동행하는 것은 금지)

※ 외출 후 귀교 허용시간은 23:00까지 입니다.

※ 일과 후 실시하는 실내환경정리 및 저녁인원점검은 해당 소요시간 및 학생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학생자치회에서 조정·시행할 수 있습니다.

저녁인원점검완료(23:00)이후에는 외출·외박을 금하여 학교 밖으로의 출입은 불가하나, 교내에서의 휴게실 , 도서실이용은 가능합니다.
(다만, 여학생은 23:00시 이후 여학생호실 밖으로 출입코자 할 경우 반드시 생활관장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생활관내 다른 학생들에게 불편을 주지 않도록 취침시간 이후에는 정숙하여야 합니다.
(최소 02:00부터~06:00까지 생활관 밖으로의 출입 자제, 시험기간 제외)

생활관 자치위원회

생활관 운영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생활지도 참여를 위하여 학생 자치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합니다. 위원회에는 생활관장이 임명한 위원장 1명, 부위원장 1명(1학년), 총무 1명, 층장 1명의 학생 임원을 둡니다.
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생활관 학생들을 대표하며 생활관장의 지시를 받아 제반 업무를 보조하고 학생들의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생활관장에게 건의합니다. 총무 및 층장은 위원장을 보좌하며 호실장을 관리합니다.
또한, 자치위원회는 규칙위반을 계속하는 학생에 대하여 자치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그 위반학생에 대하여 생활관장에게 벌점을 건의합니다.
입사생은 자치위원회 임원의 지시사항에 잘 따라야하며 공동으로 사용하는 생활관 시설물을 아끼고, 잘 보존 관리해야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입사자 상호간에 공중예절과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사항을 준수하므로 쾌적한 기숙사를 운영하는데 힘써야합니다. (자치위원회 운영에 의하여 벌점 50점이 넘으면 퇴사사유가 됩니다.)

생활관 자치점검

점검은 인원․시설․위생 및 생활상태 등을 점검하여 건전한 생활 기품과 입사생활등에 필요한 자료파악의 목적으로 정기 및 특별점검을 갖습니다.

자치위원장은 매일 아침점검(07:40~07:50) 및 저녁점검(23:00~23:10)을 실시합니다. 특별점검은 특별한 사유가 발생 시 실시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특별점검은 생활관장과 생활관 자치위원장이 시행합니다.

저녁점검 후 모든 호실은 소등하여야 합니다(23:00)

숙소 및 생활관 공용시설에 대하여 수리를 해야 할 경우, 층장에게 보고하여 수리신청서를 제출합니다.

벌점 주요금지사항

입사생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않됩니다.

생활관 및 그 부속시설을 구조변경 또는 훼손하는 행위

생활관내에 위험물질 반입 및 전기난로․전기담요․커피포트․전기곤로 등의 금지된 전열기를 사용하는 행위

생활관내에서의 폭력행위․도박행위․음주행위 또는 음주 후 귀사행위

정규수업 중 생활관에 무단 잔류하는 행위

유언비어 유포 및 불온서적 보관 또는 선동하는 행위

이성의 호실에 출입하는 행위

벌점기준표

생활관 일과표
순번 항목 벌점 비고
1 지연귀사, 점검불참, 호실 정리정돈 불량
담당구역 청소상태 불량
10
2 무단외박, 생활관내 고성방가행위 20
3 월창‧월담행위, 생활관내 취사행위
(호실, 컵라면 등)
30
4 금지된 전열기(전기난로,담요,곤로,장판,커피포트,다리미 등) 사용행위 30 물품압수 또는 변상
5 생활관내 시설물 훼손행위 30
6 생활관내 주류반입 및 인화물질, 위험물 반입 보관 40
7 고의적인 기물 파손 행위 40
8 도박 및 폭력행위 40
9 절도행위 50
10 이성의 호실에 출입하는 행위 40
11 유기정학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은 자 50 즉시 강제퇴사
12 생활관내에 화재를 일으킨 자 50
13 생활관내 음주‧약물 남용행위, 건물내 흡연행위
(호실, 화장실, 복도등)
50
14 유언비어 유포 선동 및 집단행위 50 학칙에 의거 징계조치 대상
(위 항목중 7~10, 13번포함)
15 생활관비품 외부 무단반출행위 50
16 교직원들에 대한 반항 및 폭언 50
17 기타 생활관장 지시사항 불이행 10 주의 → 경고 → 벌점

※ 벌점은 학기별 합산처리 한다.

※ 학기당누계 벌점50점 초과자(즉시강제퇴사 해당자 제외)는 제29조에 의한 봉사활동으로 벌점을 감할 수 있다.
다만, 일주일이상 경과하여도 봉사활동 등의 개선의 여지가 없는 경우는 즉시 강제퇴사조치한다.

※ 위 항목중 학칙에 의거 징계조치대상에 해당하는 경우는 벌점부과와 함께 별도로 학칙에 의한 징계조치를 위하여 학사운영팀에 그 내용을 통보하여하 한다.

※ 벌점 20점이상은 휴일잔류 및 외박을 금지시킬 수 있다.

시설이용 및 준수사항

생활관 출입안내

호실 출입 시 개인별 지급된 호실key를 사용합니다. 호실key를 분실하지 않도록 소지 관리합니다.

호실key는 임의적으로 타인에게 대여할 수 없으며, 분실 시 선납한 예치금으로 제작합니다.(종강 퇴사할 때 환불함)

방을 비울 때에는 문을 반드시 잠그고 현금이나 중요물품은 방에 보관하지 말고 개인이 관리합니다.

생활관 출입시간

생활관 일과표
구분 출입 시간 비고
평일 제한
* 주간 09:00 ~ 15:30
* 야간 23:00 ~ 07:40
아침식사시간 07:40 ~ 08:40 외출,외박자 귀교는 22:00 전까지 입실
(※ 시험기간은 탄력적으로 운영)
점심식사시간 11:40 ~ 12:50
저녁식사 및 자유시간 17:30 ~ 22:30
주말/공휴일 제한 식사 시간 외 자유시간 07:40 ~ 23:00

외출, 외박

저녁청소 시간 전까지의 외출은 자유로 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외출시간을 연장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전에 유선보고 또는 생활관장의 승인(유선보고의 경우는 정해진 귀사시간 전에)을 얻어야 합니다.

평일 외박은 사전에 생활관장의 승인을 받아 외박기록부에 기록하여야 하며 주말 및 휴일은 주말외박기록부에 기록하여 생활관장에게 제출합니다.

저녁 점검이후의 외출․외박은 금지합니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 시에는 생활관장의 승인을 득한 후 시행합니다.

외출․외박 등 학교이외에서의 모든 사항은 본인의 책임 하에 학생본분을 어기지 않도록 합니다.

외박 시 층장에게 승인 후, 생활관장에게 허가를 득하여 외박증을 경비실에 제출해야 합니다.(외박증 양식 다운로드)

생활관 준수사항

보고의무

학생은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사항에 대하여 생활관장에게 즉시 보고해야 합니다.

호실 출입 시 개인별 지급된 호실key를 사용합니다. 호실key를 분실하지 않도록 소지 관리합니다.

호실key는 임의적으로 타인에게 대여할 수 없으며, 분실 시 선납한 예치금으로 제작합니다.(종강 퇴사할 때 환불함)

방을 비울 때에는 문을 반드시 잠그고 현금이나 중요물품은 방에 보관하지 말고 개인이 관리합니다.

입사생의 관리의무

입사생은 주인의식을 갖고 생활관 관리상 필요한 사항에 협조함은 물론 시설물 보호유지에 책임과 의무를 다합니다.

입사생은 각자 실내의 화기단속 청소 및 정리정돈의 책임을 집니다.

공용시설 및 비품은 임의로 이동하거나 독점할 수 없습니다.

개인에게 지급된 비품과 개인의 현금 및 물품 등은 각자 책임 하에 관리하여야 하며, 지급품의 분실 또는 훼손시는 변상 하여야 합니다.

위생환경 관리의무

학생은 공중위생․개인위생․정신위생을 포함하여 건강한 생활관 생활을 위하여 서로 협력하여야 합니다.

호실 및 공용지역은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지급된 비품 및 개인소지품은 정리 정돈하며 침구류는 수시로 일광소독을 하여야 합니다.

대청소는 매주 금요일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며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은 환경 점검을 실시한다.
다만, 필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층장은 부여받은 구역별 청소를 하기 위하여 정해진 일시에 해당하는 청소당번을 정하여 운영 실시하고 자치위원장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시설이용 및 준수사항

생활관 출입안내

호실 출입 시 개인별 지급된 호실key를 사용합니다. 호실key를 분실하지 않도록 소지 관리합니다.

호실key는 임의적으로 타인에게 대여할 수 없으며, 분실 시 선납한 예치금으로 제작합니다.(종강 퇴사할 때 환불함)

방을 비울 때에는 문을 반드시 잠그고 현금이나 중요물품은 방에 보관하지 말고 개인이 관리합니다.

도서관/정보검색실 이용안내

생활관 일과표
구분 이용가능시간
도서열람실 24시간
도서 대여 19:00 ~ 21:10
정보검색실 19:00 ~ 24:00

식당 이용안내

이용대상 : 전원 관생

의무식 2식 이용

이용시간 : 조식 07:40 ~ 08:40, 중식 11:50 ~ 13:00, 석식 17:40 ~ 18:20

이용방법 및 기타사항

- 모든 관생은 학내 식당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학생회관 식당 조·중·석식(의무 2식)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생활관비 외 납입한 식대(1학기)에 한해 이용이 가능하며, 사용을 적게 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시 소멸되오니 꼭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식사는 규정된 시간 내에 식당에서 하여야 합니다.

- 허락된 환자를 제외하고는 호실에서 식사를 할 수 없습니다.

- 신병으로 특별급식이 필요 할 때는 생활관장에게 사전 승인을 얻어 식당의 협조를 구하여야 합니다.
※ 기숙사생은 교내식당에 신청한 의무식(1일2식)에 대해서는 반드시 식당에서 식사하시고, 부득이한사정으로 의무식 중에 식사를 못하게 되는 경우에는 하루 전까지 식당(영양사)에 결식신청을 하면 해당식수에 대해 주말이나, 평일 추가식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 의무식(1일 2식 선택) : 학기 평일은 반드시 관내 식당을 이용해야합니다.(주말 외부 이용가능)

- 생활관생들은 스스로 식사를 빠짐없이 하여 건강하고 알찬 학사 생활이 되시기 바랍니다.

매점 및 휴게실 이용안내

위 치 : 학생회관 2층

이용시간 : 09:00 ~ 23:00

품 목 : 음료수, 빙과류, 과자류, 패스트푸드, 생필품, 문구류 등

세탁실 이용안내

위치 : 1생활관1층, 2생활관1층
※ 세탁기 고장 발생시 (구내 3305) 또는 업체(010-2255-5525)로 연락바랍니다.

이용금액 : 각 500원입니다. (50분기준)

주의사항

- 스위치 부분에 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합시다.(감전 위험)

- 옷의 내용물을 전부 꺼내서 세탁하며, 신발은 세탁기에 넣지 마세요.

- 세탁이후 장시간 수거하지 않을 경우 분실에 원인이 되며, 다음 사용자가 세탁할 수 있도록 즉시 수거하세요.

헬스장 이용안내

위치 : 본관 지하 1층

이용시간: 06:30~22:30 사정에 따라 시간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관생 모두가 이용이 가능하며, 공공기물을 소중히 사용하여 안전사고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마지막에 나가는 관생은 소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탁구장, 배드민턴 이용안내

위 치: 1공학관 대강당

이용시간: 09:00~21:30

이용방법: 원하는 이용시간에 사용하면 됩니다.

주의사항: 소란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주위에 음식물 및 쓰레기를 버리지 맙시다.

골프장 이용안내

위 치: 2공학관 옥상

이용시간: 09:00~21:30

이용방법: 원하는 이용시간에 사용하면 됩니다.

주의사항: 소란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주위에 음식물 및 쓰레기를 버리지 맙시다.

운동장 축구, 농구, 족구장 이용안내

위 치: 운동장

이용시간: 09:00~일몰시

이용방법: 원하는 이용시간에 사용하면 됩니다. ( 야간 운동장 조명등 OFF 실시 )

주의사항: 소란으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주위에 음식물 및 쓰레기를 버리지 맙시다.

정보검색실 이용안내

위 치: 학생회관

이용시간: 09:00~22:30 시간은 연장 가능합니다

컴퓨터 사용에 문제가 발생 시 시설물 수리 및 보수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프린터는 1일 30매 이하로 프린팅 가능합니다. 프린트 용지는 본인이 가져와야 함..

주의사항 : 모든 관생이 사용하므로 과제물 출력 및 학습관련 검색 외 불필요한 인터넷 사용은 금지합니다.

LAN(근거리 통신망)

학생생활관은 무선인터넷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관생들의 인터넷 이용을 위해 각 호실에 LAN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에는 수리 및 보수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주차장의 이용안내

정문 앞, 학교 외 주차장에만 주차가 가능합니다.정문 앞, 학교 외 주차장에만 주차가 가능합니다.

냉·난방 및 온수공급 안내

난 방: 1학기(입주부터~ 5월 초까지), 2학기(10월 중순부터~ 퇴관까지) 24시간 공급
단, 기온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주의사항: 난방기간에 온풍기 위에 빨래를 두지 맙시다.

- 임의로 온풍기 온도조절 스위치를 마음대로 돌리지 맙시다

냉 방: 1학기(6월 초부터~ 퇴관까지), 2학기(입주부터~9월 중순까지) 24시간 공급
단, 기온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주의사항: 냉방기간에 창문과 커튼을 쳐서 에너지를 절약 합시다.

- 임의로 전열선을 연결하고 온도조절 스위치를 마음대로 돌리지 맙시다.

온수공급: 년 중 24시간 공급

우편물

보통우편물은 생활관장이 대학 학사지원처에서 수령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등기우편물은 개인에게 통보하여 대학 학사지원처에서 수령토록 합니다.

생활 고충 및 상담 운영

입사 생활을 조기에 적응, 향상된 학업을 이루기 위해 고충 및 생활 상담을 원하는 학생은 상담신청서를 작성하여 상담함에 투입하면 본인 신청에 따른 적합한 면담이 이루어지며, 그에 따른 상담을 실시합니다.

상벌

학장은 생활관 생활에 있어서 타의 모범이 되고 현저한 공로가 인정되는 학생 또는 모범호실에는 포상 할 수 있습니다.

생활관내 생활의 질서와 규율있는 공동생활을 위해서 생활관장은 규정 위반행위를 한 학생에 대하여 벌점기준표에 의거 벌점을 부과하며 벌점을 부과한 경우에는 생활관 입사생카드에 기록․관리합니다.

생활관장은 규칙위반 학생에 대한 조치

- 주의 : 벌점10점에 해당하는 항목사항별 1회 위반시

- 경고 : 벌점10점에 해당하는 항목사항별 2회 위반시
(3회 이상 위반시 부터 벌점을 부여하되 벌점 30점에 달하면 개인면담 실시와 동시에 벌점 사항을 지도교수 및 보호자에게 통보)

- 강제퇴사 : 당해 학기중 벌점누계가 50점 이상에 달한 때(지도교수 및 보호자에게 통보)

벌점이 부과된 자는 생활관장의 승인을 득한 후에 생활관장이 지정해 주는 봉사활동을 함으로서 벌점을 감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벌점 5점은 1일의 봉사활동으로 감할 수 있으며, 1일의 봉사활동은 2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말합니다.
봉사활동의 지속 기간은 벌점이 0점이되는 기간까지이며 생활관장은 봉사활동의 활동도가 저조하다고 판단 될 때는 이를 무효화 할 수 있습니다.